티스토리 뷰



앞서 이 블로그는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으로
정치적견해나 뉴스 및 정보에 대해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혹시 보시다가 불편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흔히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주식투자는 저평가된 우량주에 투자하라는 말을 많이 듣곤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개인투자자분들은 급등주나 테마주같은 단기간 수익을 많이 올릴 수 있는 위험한 종목에 투자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투자금이 많지않다보니 아무래도 빠른 시간에 원금을 불릴 수 있는 방법으로 급등하는 종목을 위주로 투자하게 되는 것이죠.



아시다시피 주식투자로 크게 돈을 잃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급등하는 테마주나 작전주를 매매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진짜로 확실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않는한 그 종목에 투자하지않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주가를 급등시키다보면 많은 개인투자자분들이 추격매수를 하게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그러다보면 어느순간 주가는 폭락하거나 힘없이 지속적인 하락을 맞이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이죠.



거기다 단기나 스윙투자를 하다보면 일희일비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하루하루 주가를 계속확인하게되면서 주가가 오르면 기분이 좋아지고 반대로 주가가 떨어지면 기분이 다운되면서 조울증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즉 매일매일 불안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또한 자신의 일에 집중을 할 수가 없어 일에 대한 능률 역시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저평가 우량주에 투자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내가 꼼꼼히 분석하고 선택한 종목에 투자하면 일희일비할 필요도 없고 단기간 하락했다고 불안해할 필요도 없죠. 어느정도 분석하고 신뢰가 가능 종목이기때문에 믿음으로 버틸 수가 있다는 것! 제가 저의 실제 사례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현재 코스닥 시가총액 1위 셀트리온입니다. 저는 이종목을 2013년에 4만원대에 매수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2013년에 공매도 주가조작 등으로 인해 주가가 단기간에 반토막나버린 사건이 있었죠. 이 사건때문에 한 때 개인투자자분들이 엄청난 손실을 보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된 일도 발생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주가를 보면 최근 최고 129,000원까지 찍고 현재는 10만원 언저리에 주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당시 제가 셀트리온이라는 종목을 투자할때 재무재표나 여러가지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생각해서 투자를 했었는데 당시 주가가 위와같이 쭉 빠져버리니까 순간 겁이 나서 손절을 해버렸었죠. 하지만 주가는 현재 10만원대...


그래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분석으로 종목을 선정하고 투자를 했다면 HTS를 지우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닌것같습니다. 호가창이나 매일 차트를 들여다보면 흔히 말하는 세력(?)들의 흔들기에 대부분 손절하게되는 경우가 많기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뷰웍스를 포함해 여러가지 투자종목들이 있었지만 대부분 중간에 주가가 하락하면서 손절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보면 대부분 주가는 엄청나게 상승을 해버렸죠.(뭐 지나간 후회지만 지금 다 그대로 들고 있었다면 엄청난 수익중이였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평가 우량주에 투자하는 것. 현재가치보다 미래가치가 더 좋을 기업인 가치주에 투자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종목에 대한 확신이 서지않고 매일매일이 불안하다면 차라리 종목을 정리하고 투자를 하지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과거 자신이 투자했던 종목을 되돌아보면 후회되는 경우가 참 많죠? 그 때는 주가가 계속 하락하다보니 무서워서 손절했었는데 지금보면 엄청나게 상승한 것을 보게되면서 그때 가지고 있었으면..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죠.



주식투자를 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고 저도 정말 많은 방법들과 기법을 이용해봤지만 결론은 하나였습니다. 그냥 좋은 종목 앞으로 좋아질 종목 현재 가치가 저평가된 우량주에 장기투자하는 것!


단타, 스윙투자 등 매매가 잦아질수록 매매수수료나 세금도 많이나가고 더불어 수익보다는 손절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저도 현재는 단기, 스윙투자는 다 접고 장기투자종목들을 조금씩 꾸준히 매수하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워렌버핏의 명언!



성투하세요~

댓글